교육과정
home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선경영정보론(204104)330
2학년전선경영통계학(204067)330
2학년전선마케팅관리론(204102)330
2학년전선비즈니스영어(204069)330
2학년전선조직행동론(204039)330
2학년전선경영과학(204041)330
2학년전선소비자행동론(204013)330
2학년전선인적자원관리(204037)330
2학년전선재무관리(204017)330
2학년전선전략경영(20408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경영정보론(204104)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처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경영정보처리를 위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경영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특히 다양한 예제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기업내부의 관리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전략적 무기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경영통계학(204067)
통계학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경영통계학은 여러 가지 통계분석기법들에 대한 동기부여, 초보적 수학분석만을 이용한 논리적 전개, 컴퓨터 패키지 활성 등을 중요한 과제로 다룬다.
마케팅관리론(204102)
현대 마케팅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고객지향적인 사고체제를 학습하며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과 특수 마케팅영역에 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를 조화시키는 경영자적 소양을 함양한다.
비즈니스영어(204069)
국제적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영문 상용서한의 작성기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국제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조직행동론(204039)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중점을 둔다. 조직행동론의 성립배경, 개인행위, 집단행위, 조직전체의 수준에 관해 다룸으로서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한다.
경영과학(204041)
경영문제에 과학적기법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의미를 분석하도록 한다.
소비자행동론(204013)
소비자의 행동을 사회학 및 심리학 입장에서 분석하며 이론을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행동 모델의 제 이론을 탐구하며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204037)
인적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배발시키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도록 한다.
재무관리(204017)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 효율적인 자금 및 자산관리를 위한 기업의 재무계획 및 통제, 운전자본관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사례를 연구하여 재무적인 사고능력과 실무적응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략경영(204088)
경영학 각 기능분야의 세부지식 및 관리기법을 통합하고, 기업전략 및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 방법과 체계를 중심으로, 기업의 장·단기 정책, 기업통제의 방법,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에 관한 전략적 사고에 관한 교과내용 학습과 기업사례 연구를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