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 학부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취업전략 I(217054)110
3학년전선기술경영과 혁신전략(217057)330
3학년전선기업연계 사회적경제와창업(217040)330
3학년전선디지털마케팅(217053)330
3학년전선생산운영관리(217037 )330
3학년전선재무회계(217008)330
3학년전선중소기업경영실무(217033)322
3학년전선글로벌경영(217039)330
3학년전선기업연계 사회적경제컨설팅(217047)330
3학년전선빅데이터분석 및 활용(217056)330
3학년전선소비자행동론(217001)330
3학년전선원가관리회계(217009)330
3학년전선파생상품시장론(217035)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취업전략 I(217054)
경영학 전공 학생들의 조기 취업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전공 관련 직무 및 업종에 대한 이해와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직무별 요구역량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연계 사회적경제와창업(217040)
경기 악화, 취업률 저조, 빈부격차의 심화 등으로 인해 사회적경제에 정부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자 한다. 빈부격차, 불평등, 환경파괴 등과 같은 자본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경제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사회적경제 접근법을 활용한 사회적문제 해결방안 도출을 실습한다. 도출된 해결방안을 사회적자산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아이템으로 개발시킨다. 개발된 아이템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으로 실현할 수 있는 창업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환경변화와 인구구조 변화로 발생되는 국내외 사회적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방안의 개발을 실습한다. 사회적경제의 창업에 대해서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사회적경제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지털마케팅(217053)
전통적인 마케팅과 구분되는 디지털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기초부터 마케팅 전략, 마케팅 조사, 신상품 개발 및 출시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디지털 마케팅의 주체인 기업들의 다양한 성공 및 실패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최신 비즈니스 생태계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생산운영관리(217037 )
생산관리의 기초개념과 접근방법, 이에 필요한 시스템이론, 의사결정이론, 생산정책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생산시스템의 계획과 설계, 운영을 위한 계획, 집행 및 통제의 기법을 연구한다.
재무회계(217008)
기업의 외부재무보고와 관련된 회게의 개념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재무제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의 전반을 학습한다.
중소기업경영실무(217033)
중소기업 기업경영의 실천적 현실감각과 취업 및 관리관련 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업전략 수립기법과 기획,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 및 품질관리, 회계 등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경영현 장 중심의 교과내용으로 구성하며, 미래 기업체 및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사회화 자질 함양을 교 과목 목표로 한다.
글로벌경영(217039)
국적을 초월한 국제적 기업의 형성 및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에 수반되는 경영, 마케팅, 재무관리 등의 분야에 걸쳐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며 각국의 정치, 법률, 경제, 재무 및 사회, 문화적 환경의 차이가 국제기업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도록 한다.
기업연계 사회적경제컨설팅(217047)
우리사회는 급속한 노령화로 인해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본주의적 접근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자본주의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사회적경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경북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선제적으로 사회적경제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사회적이슈와 사회적경제의 해결책 도출, 사회적 자산을 활용한 사회 문제의 해결방안 도출, 경영학적 관점을 통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경쟁력 향상방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경제 프레임워크와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가치사슬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발전을 위한 대안을 개발한다. 지역사회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실제 문제를 실습하고 해결방안을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무적 역량 또한 향상시키고자 한다.
소비자행동론(217001)
소비자의 행동을 사회학 및 심리학 입장에서 분석하며 이론을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행동 모델의 제 이론을 탐구하며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원가관리회계(217009)
재무제표의 작성과 원가관리를 위한 제도기업의 원가정보와 게획 및 토에 등의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의 처리, 보고와 그 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