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home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인턴십4-1(204096)16016
4학년전선경영기술캡스톤디자인(204112)330
4학년전선경영자론(204075)330
4학년전선기업경영분석(204105)330
4학년전선마케팅조사론(204072)330
4학년전선창조적혁신설계(204106)330
4학년전선인턴십4-2(204098)16016
4학년전선취업의 실재(204107)220
4학년전선기업윤리(204079)330
4학년전선노사관계론(204034)330
4학년전선농업경영학(204080)322
4학년전선중소기업경영실무(204109)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경영기술캡스톤디자인(204112)
경영학과 전공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체 방문을 통한 최고경영자 상담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기업체 경영실무상 발생하는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경영기술의 종합적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관리기술적 방안 및 방향성을 탐색 디자인하여 발표 토론하는 것이 교과목 운용목표임.
경영자론(204075)
경영자를 연구하는 한 가지 접근방법인 인물중심의 연구 분야이다. 성공적인 기업인이 갖고 있는 특성을 분석하여 사업관, 경영자의 역할과 자세를 다룬다.
기업경영분석(204105)
기업의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해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본 교과 목에서는 이를 위하여 기업경영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학습한 분석기 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해법을 제시하는 등의 기업경영분 석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조사론(204072)
고객욕구와 시장환경 변화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하여 기업이 당면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조사설계, 조사수행, 분석의 통계적 기법과 보고서 작성의 내용을 다루게 된다.
창조적혁신설계(204106)
본 교과목은 기업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업정책의 결정 및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실천적 전 략기획 기법을 중심으로 창의적 전략 디자인 능력을 습득케 하고, 성공기업의 사례를 통해 창조적 경영혁신 프로세스를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 을 목표로 한다. 교과내용은 창조경영 원리와 성공기업의 사례를 발굴 및 조사하고, 혁신적인 경쟁전략 기법을 탐구함으로써 기업특성에 적합한 경쟁전략 디자인 능력과 실천적 과제 해결 프로 세스를 체험 학습한다.
취업의 실재(204107)
급변하는 채용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인적지원관리, 마케팅, 생산 및 품질관리, 회계 등 경영전반에 걸쳐 경영현장 중심의 교과구성으로 실무적응능력을 길러 학생들의 취업률을 향상시킨다.
기업윤리(204079)
기업윤리는 주어진 경영의사결정에 윤리적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기업의 장기적 사명달성을 염두에 두고 문제시되는 윤리적인 문제를 분석하여 그 윤리적 문제를 기업의 의사결정에 통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노사관계론(204034)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권과 노동권이 서로 수평적이고 대등한 관계에서 협력관계를 형성시킬수 있는 노사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원리와 지식을 습득시킨다.
농업경영학(204080)
농업의 특성 및 농산물시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농업경영자 관점에서 농산품 및 관련 제품/서비스를 생산, 마케팅하고 이를 지원할 인적, 물적 및 정보자원을 관리하는 방법과 나아가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기 위한 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중소기업경영실무(204109)
중소기업 기업경영의 실천적 현실감각과 취업 및 관리관련 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업전략 수립기법과 기획,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 및 품질관리, 회계 등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경영현 장 중심의 교과내용으로 구성하며, 미래 기업체 및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사회화 자질 함양을 교 과목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