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 학부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선경영통계학(217011)330
2학년전선마케팅관리론(217028)330
2학년전선재무관리(217002)330
2학년전선전략경영(217018)330
2학년전선조직행동론(217005)330
2학년전선경영정보론(217029)330
2학년전선기업연계벤처창업경영(217049)330
2학년전선서비스마케팅(217014)330
2학년전선인적자원관리(217004)330
2학년전선투자론(217003)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경영통계학(217011)
통계학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경영통계학은 여러 가지 통계분석기법들에 대한 동기부여, 초보적 수학분석만을 이용한 논리적 전개, 컴퓨터 패키지 활성 등을 중요한 과제로 다룬다.
마케팅관리론(217028)
현대 마케팅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고객지향적인 사고체제를 학습하며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과 특수 마케팅영역에 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목적과 소비자의 욕구를 조화시키는 경영자적 소양을 함양한다.
재무관리(217002)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 효율적인 자금 및 자산관리를 위한 기업의 재무계획 및 통제, 운전자본관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사례를 연구하여 재무적인 사고능력과 실무적응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략경영(217018)
경영학 각 기능분야의 세부지식 및 관리기법을 통합하고, 기업전략 및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 방법과 체계를 중심으로, 기업의 장·단기 정책, 기업통제의 방법,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에 관한 전략적 사고에 관한 교과내용 학습과 기업사례 연구를 병행한다.
조직행동론(217005)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중점을 둔다. 조직행동론의 성립배경, 개인행위, 집단행위, 조직전체의 수준에 관해 다룸으로서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한다.
경영정보론(217029)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처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경영정보처리를 위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경영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특히 다양한 예제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기업내부의 관리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전략적 무기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기업연계벤처창업경영(217049)
바이오 및 신산업 분야의 첨단기술과 새로운 제품군 관련 벤처기업을 창업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 는 능력을 함양하여 미래 벤처창업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창업절차 및 실천적인 창업실무 기술을 습득한다.
서비스마케팅(217014)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기업 환경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이해하고 서비스의 특성과 서비스마케팅 동향, 서비스마케팅믹스, 서비스전략의 의의와 내용을 다루게 된다.
인적자원관리(217004)
인적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배발시키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도록 한다.
투자론(217003)
효율적인 투자를 위해 증권시장의 기초적인 지식을 검토하고, 증권의 평가 및 분석,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에 관해 연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