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국립경국대학교) 경영학전공
학과안내
학과소개
학과연혁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퇴임교수
강사
자랑스러운 경영인
자랑스러운 경영인 상
수상내역
상장복도
경영학전공 학습동아리
학과 학습 동아리 소개
전공체험
전공체험 및 진로체험버스
입학안내
교육과정
진로 로드맵
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역량인증제
안동대 장학제도
졸업요건
취업안내
취업정보
취업현황
취업후기
경영동문회
동문회장 인사말
동문회연혁
동문회 공지사항
정보광장
공지사항
경영학전공 성적우수장학
필수 확인 공지
경영학전공 학생 수상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커뮤니티
경영학전공갤러리
경영학전공 동영상갤러리
학생회
조직도
학생회 공지
소모임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로그인
학과안내
학과소개
학과연혁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퇴임교수
강사
자랑스러운 경영인
자랑스러운 경영인 상
수상내역
상장복도
경영학전공 학습동아리
학과 학습 동아리 소개
전공체험
전공체험 및 진로체험버스
입학안내
교육과정
진로 로드맵
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역량인증제
안동대 장학제도
졸업요건
취업안내
취업정보
취업현황
취업후기
경영동문회
동문회장 인사말
동문회연혁
동문회 공지사항
정보광장
공지사항
경영학전공 성적우수장학
필수 확인 공지
경영학전공 학생 수상
일반대학원 공지사항
커뮤니티
경영학전공갤러리
경영학전공 동영상갤러리
학생회
조직도
학생회 공지
소모임
경영학전공갤러리
경영학전공 동영상갤러리
학생회
조직도
학생회 공지
소모임
교육과정
교육과정
학과안내
입학안내
교육과정
취업안내
경영동문회
정보광장
커뮤니티
부가정보
교과과정
진로 로드맵
교과과정
졸업역량인증제
안동대 장학제도
졸업요건
학부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biz.anu.ac.kr/module/subject/list.php?mid=/education/curri/curriculum&sbcode=curriculum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교육과정
진로 로드맵
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역량인증제
안동대 장학제도
졸업요건
교육과정 > 교과과정 > 학부교과과정
학부교과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1학년
전필
기업과 경영(216001)
3
3
0
1학년
전필
회계와 사회(216002)
3
3
0
1학년
[교필]기초교양(외국어)
영문독해(039096)
2
2
0
1학년
[교필]기초교양(외국어)
초급취업영어(039093)
2
2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창의.전문)
글쓰기와 토론(031016)
2
2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자기주도)
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
1
1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인성)
리더십(031009)
2
2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소통)
영어회화 I(031017)
1
2
0
1학년
[교선]균형교양(소프트웨어)
IoT웹프로그래밍 이해와 활용(036249)
3
3
0
1학년
전필
경영과 정보(216003)
3
3
0
1학년
전필
회계원리(216004)
3
3
0
1학년
[교필]기초교양(외국어)
영어회화 II(031018)
1
2
0
1학년
[교필]기초교양(외국어)
중급취업영어(039094)
2
2
0
1학년
[교필]기초교양(사회과학)
통계학의 이해(039033)
3
3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창의.전문)
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
2
2
0
1학년
[교필]ANU핵심교양(소통)
영어 I(031004)
2
2
0
1학년
[교선]균형교양(소프트웨어)
컴퓨팅사고와프로그래밍(036244)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기업과 경영(216001)
경영학의 발전과정 및 기초적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시킨다. 특히 현대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새로운 경영관리기법과 지식 등을 습득시키며 경영학 각 분야에 기초가 되는 부문을 고찰한다.
회계와 사회(216002)
회계는 사회적 필요에 의하여 발명되었으며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생산?전달하는 중요한 의사소통수단이다. 본 교과목은 기업의 경제활동과 인간의 사회활동에 필수적인 정보라 할 수 있는 회계의 기초개념과 회계정보시스템의 기술적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문독해(039096)
수필, 소설, 논설문 등 정선된 영미산문자료와 뉴스, 논평, 시사보도자료 등 영미저널자료의 강독을 연습함으로써 영미문화의 이해도와 영문독해력을 향상시키고 영어로 된 교양서적 및 전공서적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초급취업영어(039093)
영어 어휘와 그 용례, 문법과 문형, 독해와 작문 등 영어의 기능을 연습하고, 영어공인시험의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초급수준의 응용능력을 배양하여 취업영어시험에 대비한다.
글쓰기와 토론(031016)
폭넓은 읽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면서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 앞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의사를 발표하고, 토의와 토론, 면접 등의 상황에서 논리적이고 주도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자기계발과 대학생활(031006)
입생들에게 자기계발을 통하여 조기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선택?준비하게 함으로써 대학생활 태도의 적극적, 능동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취업마인드의 함양과 취업준비 및 사회생활 준비에 대한 자신감 고취시키고자 한다.
리더십(031009)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마인드와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몸소 실천하고 자율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리더십 자질과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국가 사회와 조직에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미래를 선도하는 창조적 도전정신과 적극적 실천의지를 갖춘 글로벌 품성 인재를 양성한다.
영어회화 I(031017)
영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연습하고, 영미문화를 이해하며, 상황별 영어회화를 연습함으로써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초급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경영과 정보(216003)
경영활동은 계획화(planning), 조직화(orgarnizing), 지휘화(leading), 통제화(controlling)로 나눌 수 있다. 이런 활동을 하는데 있어 경영자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다음과 같은 10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민츠버그). 1. 대인역할: ① 대표, ② 리더, ③ 연결 역할 2. 정보역할: ④ 정보탐색자, ⑤ 정보보급자, ⑥ 대변인 역할 3. 의사결정역할: ⑦ 기업가, ⑧ 문제해결자, ⑨ 자원배분자, ⑩ 협상자 역할 「경영과 정보」과목에서는 공학도들이 경영자로서 역할을 수헹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할 수 있는 경영의 기초, 정보와 의사결정, 기술경영의 내용을 이론과 발표 및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회계원리(216004)
회계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구조 및 상호간의 논리적 연결고리를 학습한다. 기업에서 발생하는 거래의 식별 및 측정에서부터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재무제표 작성까지 회계시스템의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의 산출과정을 익힌다
영어회화 II(031018)
영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능을 연습하고, 영미문화를 이해하며, 상황별 영어회화를 연습함으로써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중급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중급취업영어(039094)
영어 어휘와 그 용례, 문법과 문형, 독해와 작문 등 영어의 기능을 연습하고, 영어공인시험의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중급수준의 응용능력을 배양하여 취업영어시험에 대비한다.
소프트웨어와 문제해결(031015)
인터넷과 웹 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정보검색, 웹 메일, 파일전송,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뱅킹, SNS, 멀티미디어)의 활용방법을 포함한다. 또한 안전하고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정보보안과 인터넷 윤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와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개요와 사례를 포함한다.
영어 I(031004)
영어 어휘와 그 표현법, 문법과 문형을 익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연습함으로써 초급수준의 영어능력을 함양하고, 영어공인시험의 내용을 분석하고 연습한다.
컴퓨팅사고와프로그래밍(036244)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정보를 분류·처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재구성해 분석하는 일들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SW 코딩 교육의 필요성이 SW-비전공자들에게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에 바탕을 두고,‘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자연과학과 공학 뿐 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관련 정보를 분류·처리·분석할 수 있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SW 코딩(프로그래밍) 능력을 학습한다. “직접적인 시행을 통해 배우고,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하는”접근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취업 후에 맡게 될 자신의 직무영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방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뿐 만 아니라, 그 정보들을 분석·가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